문제3) 차세대 플랫폼 기술로 등장하는 메타버스(초월우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개념
나. 운영사례
다. 시사점
답)
1. meta(초월)과 universe(현실세계)의 합성어, 메타버스의 개념
가. 메타버스의 정의
AS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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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공간의 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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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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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되는 가상세계와 연결된 영구적인 3차원 가상 공간들로 구성된 진보된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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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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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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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함.
- 기술 연구 단체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는 메타버스를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 네 가지로 분류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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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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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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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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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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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공간에 2D 또는 3D 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
- 사람들에게서 적은 거부감으로 보다 높은 몰입감을 유도할 수 있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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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로깅 (Lifelog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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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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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세계 (Mirror Wor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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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가상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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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세계 (Virtual Wor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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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
-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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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는 그 범주에 따라 게임, 이벤트, 소셜미디어 등, 다수의 운영사례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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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메타버스 운영 사례
가. 현실에 판타지&편의를 입히는, 증강현실의 운영 사례
운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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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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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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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 tvN에서 방영한, 증강현실을 배경으로 만든 최초의 드라마
- 드라마 속에서 등장인물들이 증강현실 렌즈를 개발하고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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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앤틱의 지구 땅 따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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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강현실 콘텐츠 ‘인그레스’
- 스마트폰 GPS 정보에 기반하여 참가자가 있는 지역의 구글 지도와 연동
- 지도 안에 ‘포탈’ 세 개를 점령하면 삼각형 모양의 땅이 만들어지고, 그 땅이 내 것이 되는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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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의 ‘텔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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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핀란드와 싱가포르를 연결하는 프로젝트
- ‘윈터 원더랜드 머신’을 제작하여 핀란드의 산타마을과 싱가포르 래플스 시티에 설치
- 핀란드의 기계 앞에서 눈을 퍼서 담으면, 싱가포르에 있는 기계의 제설기에서 눈을 뿌려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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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시리즈 호텔의 ‘스틸 뱅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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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텔에 투숙하며 뱅크시의 그림을 훔치는 이벤트
- 이벤트 정보, 힌트를 알리는데 소셜미디어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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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탈출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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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더월드의 야외형 방탈출 게임(정동을 배경으로 한 ‘백투더정동 Part 2’, 광화문을 배경으로 한 ‘광화문 김부장 프로젝트’ 등)
- Hunt a Killer는 방탈출 메타버스를 구독경제로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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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제트의 ‘제페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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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기술과 증강현실을 접목한 강력한 아바타 서비스 제공
-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소셜미디어 기능 제공
- 아바타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과 이벤트 공간을 사용자가 직접 제작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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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외, 에어버스나 BMW의 스마트 팩토리 사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증강현실을 운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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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내 삶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하는, 라이브로깅의 운영 사례
운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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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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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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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 자신의 삶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기록/저장 및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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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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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영상을 뜻하는 비디오와 블로그를 합친 개념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에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공유하는 것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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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의 운동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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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리기를 위한 앱인 나이키 플러스 러닝, 종합적인 운동을 관리하는 앱인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 사용자의 자세한 운동 기록을 저장/보유
- 언택트 환경에서 사용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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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세상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 거울세계 운영
운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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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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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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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달앱에서 보이는 식당들은 모두 현실 공간 어딘가에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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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지도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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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어스, 네이버 맵 서비스 등
- 이미지로 표현된 도로, 건물들의 모습과 주소를 포함하여 거리사진, 항공사진 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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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의 '마인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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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펜실베니아대학교, 버클리음악대학, 오벌린 칼리지 등의 학생들은 마인크래프트 메타버스 안에 자신이 다니는 대학을 똑같이 생성.
- 일본에서는 코로나19로 등교가 금지된 초등학생들이 마인크래프트 안에 교실을 만들고 가상 졸업식을 진행, 트위터에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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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숙박앱(에이비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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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이 보유한 아파트, 오피스텔, 주택 등을 등록하고, 본인이 사용하지 않는 기간에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는 방식의 서비스
- 집 내부 구조, 숙박객이 쓸 수 있는 집기, 가전제품 등을 자세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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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네르바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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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시설을 최소화하면서 온라인 중심으로 운영하는 대학
- 모든 수업을 비대면 원격 강의로 진행, 수업 시간이 되면 각자 편한 곳에서 인터넷을 통해 수업에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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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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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이후 대표적으로 급부상한 화상회의 서비스
- 인터넷 기반으로 원격 화상회의, 채팅, 전자투표, 소그룹 토론 등의 기능 제공
- 여러 국가의 교육기관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채택한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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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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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지도에 등장하는 실제 부동산 정보를 바탕으로 메타버스에 참여하는 사람들끼리 실제 주소와 연결된 업랜드 상의 부동산을 사고파는 플랫폼
- UPX라는 자체화폐를 이용해 부동산 거래(UPX는 블록체인으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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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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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분야의 길찾기, 택시 불러주기, 대리운전, 내비게이션, 버스 노선 안내, 지하철 노선 안내, 주차장 찾아주기 등을 제공
- 금융분야에서는 인터넷 결제를 중계해 주는 카카오페이, 온라인 주식거래 서비스,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뱅크
- 미디어 분야는 웹소설, 웹툰, 순수문학 등의 콘텐츠 제공 및 카카오TV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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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어디에도 없던 세상을 창조, 가상세계 운영 사례
운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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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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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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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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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는 로블록스스튜디오 도구를 이용해 슈팅, 전략, 소통 등 다양한 주제의 게임 제작 가능
- 자체 화폐 시스템 ‘로벅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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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데드 온라인 & 사이버펑크2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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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드데드 온라인 : 사용자가 무법자와 보안관들이 대립했던 미국 서부개척시대를 살아가는 메타버스
- 사이버펑크2077 : 2077년을 배경으로 캘리포니아 북부에 위치한 미래도시를 통해, 초거대 기업들과 갱단이 지배하는 디스토피아 세계를 살아가는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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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나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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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트나이트 메타버스 안에서 유명 래퍼인 트래비스 스캇의 콘서트 개최
- 나이키와 협력하여 현실 세계의 제품을 메타버스 안으로 가져가는 시도 진행
- 마블과 협업하여 마블 영화의 히어로가 사용하는 무기를 포트나이트 안에서 사용할 수 있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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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비통과 LoL의 콜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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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L 내에서 사용하는 게임 스킨에 루이비통 문양 삽입
- 게임에서 사용하는 로고, 캐릭터 등을 넣은 루이비통 제품 만들어 컬렉션으로 직접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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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의 ‘모여봐요 동물의 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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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는 자신만의 무인도를 탐험하고 개척
- 바이든은 가상세계 메타버스인 ‘모동숲’에 자신을 홍보하기 위한 섬을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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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상세계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포트나이트, 리니지 등의 게임형태와 로블록스, 세컨드라이프와 같은 비게임 형태로 분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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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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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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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와 현실과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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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는 인류의 삶을 확장하기 위한 영토로 활용
- 도피처, 수용소가 되어서는 안됨.
- 메타버스가 현실을 완전히 대체하지 않고 현실세계와의 조화로운 활동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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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스마트폰, 다음은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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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 트랜스휴먼과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플랫폼, 모든 사업자들은 앞으로 메타버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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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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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위성을 통한 통신은 현재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사용자의 위치를 더욱 세밀하게 추적 가능
- 인공위성을 이용한 연결의 시대에는 더욱 발전된 메타버스의 등장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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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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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정책과의 조화, 지역별 정책사업 확대, 메타버스 시대에 대응한 정책 고도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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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 서비스, 윤리, 정책 등의 조화로운 발전을 통해 다가올 미래 메타버스 시대에 적극적 대비 필요한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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