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 다음에 설명하는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 기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데이터가 블록단위로 분산 저장된 여러 개의 데이터 디스크들과 하나의 패리티 디스크로 구성된 RAID로 블록 인터리브된 패리티(block-interleaved striping with parity) 방식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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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RAID 1 ② RAID 4 ③ RAID 5 ④ RAID 6
77. 비동기식 버스(asynchronous bus)에 대한 설명으로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공통 클럭을 사용하지 않고 상대방 이벤트를 위한 시그널을 전파한다.
② 핸드쉐이킹(handshaking) 신호를 송수신하는 제어선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③ 비동기식 버스의 제어 신호는 고정길이를 사용한다.
④ 비동기식 프로토콜은 시그널 에지로 표시된 이벤트가 버스를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버스 지연시간이 길다.
78. 트랜잭션 성능을 예측하는 TPC(Transaction Processing Performance Council)의 벤치마크(Benchmark) TPC-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TPC-E는 도매 공급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모델로 한다.
② TPC-C와 다르게 트랜잭션 미들웨어를 포함하지 않으며, 데이터베이스 성능 만을 측정한다.
③ TPC-C에 비해 현재의 TP(Transaction Processing)애플리케이션을 대표하는 더 크고 복잡한 데이터베이스와 트랜잭션 작업부하를 나타낸다.
④ TPC-E는 TPC-C에 비해 트랜잭션이 더 적은 I/O를 발생시킨다.
79. 어떤 공공기관의 민원서비스시스템이 다음과 같이 3계층(3-tier)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자.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웹서버의 비즈니스 기능을 백엔드(back-end)의 메인프레임으로 전송하는 트랜잭션으로 변환한다. 만약 이 민원서비스 시스템에 10,000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로그인 했을 때, 시간당 180만개의 비즈니스 기능을 처리한다면 각 사용자당 평균 응답시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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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10초 ② 15초 ③ 20초 ④ 25초
80. 빅데이터 처리(bigdata processing)는 빅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와 의미있는 지식을 찾아내기 위한 데이터 가공이나 분석을 지원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빅데이터 처리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빅데이터 처리는 기존의 데이터 처리(OLAP, EDW) 와 다르게 의사결정의 즉시성이 덜 요구된다.
② 대용량의 데이터에 기반을 둔 분석 위주로 장기적이고 전략적인데, 때때로 일회성 처리나 행동 분석을 지원하여야 한다.
③ 빅데이터는 처리해야 할 데이터량이 방대하고 대용량 및 복잡한 처리를 특징으로 하고 있어 실시간 처리가 보장되어야 하는 자료 처리에 적합하다.
④ 단순한 프로세싱 모델이 아닌 다양한 소스, 복잡한 로직 처리 등으로 인하여 처리 복잡도가 매우 높고 통상적으로 분산처리 기술을 요구한다.
81. 다음에 설명하는 와이파이(Wi-Fi) 규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선 기가비트 연합(wireless gigabit alliance) 에서 만들어낸 고속무선네트워크 규격으로 기존의 와이파이에서 사용하는 2.4GHz나 5GHz와 같은 비면허 대역(unlicensed band)과 60GHz 대역에서 최대 7Gbps의 속도로 와이파이 통신이 가능하다. 즉, 2.4GHz, 5GHz, 60GHz 대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 수용성이 뛰어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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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802.11a ② 802.11ad ③ 802.11b ④ 802.11n
82.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와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특정기관 만을 대상으로 사용자 층이 한정되어 있는 반면, 퍼블릭 클라우드는 불특정 다수가 사용자이다.
②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에 비해 데이터 보호와 개인정보 보호가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다.
③ 퍼블릭 클라우드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자원 사용량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④ 퍼블릭 클라우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비해 클라우드 서비스 접근성에 대해 한계가 있으며, 낮은 수준의 보안이 필요하다.
83. 어떤 기관의 호스트에서 사용하는 IPv4 주소가 클래스 없는(classless) 주소지정 방식으로 168.199.160.82/27 이다. 이 네트워크에 속하는 마지막 IP 주소는?
① 168.199.160.63 ② 168.199.160.95
③ 168.199.160.127 ④ 168.199.160.255
84. TCP 혼잡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기본 원칙은 느린 시작, 혼잡 회피, 혼잡 감지의 세 단계에 기반한다.
② 혼잡이 발생하면 혼잡 회피를 위해 혼잡 윈도우의 크기를 선형적으로 증가시킨다.
③ 느린 시작 단계에서 혼잡 윈도우의 크기는 임계치에 도달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④ 송신측에서의 실제 윈도우 크기는 수신측이 알려주는 윈도우 크기와 혼잡 윈도우 크기 중에서 작은 값으로 결정한다.
85. 다음에 설명하는 가상화 기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전통적인 하이퍼바이저와 달리 운영체제 수준에서 가상화를 제공하며, 특정 응용을 위한 독립된 공간을 제공한다.
- GuestOS를 설치하지 않으며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응용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패키징과 마이그레이션 적용이 쉽다. - 대표적인 사례로 도커(docker)가 있다. |
① 전 가상화 ② 서버 가상화
③ 프로세스 가상화 ④ 컨테이너 기반 가상화
86. Go-Back-N 프로토콜에서 송신 윈도우의 크기가 2m-1일 때, 수신 윈도우의 크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여기서, m은 순서번호 필드의 비트 수를 나타낸다.)
① 1 ② 2m-1 ③ 2m ④ 정답 없음
87. 특정 언어로 작성된 응용 프로그램이 컴퓨터에서 10초에 실행되었다. 새로운 컴파일러가 발표되었는데 이전의 컴파일러에 비하여 명령어 개수의 비율은 0.5, CPI(Clock cycles Per Instruction)의 비율은 1.1이 되었다. 새로운 컴파일러를 사용 하는 경우에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시간은?
88. 딥러닝에서 사용되는 ReLU(Rectified Linear Unit) 함수로 가장 적합한 것은? (는 입력값, 는 출력값이다.)
89. 2GHz 클럭의 컴퓨터 A에서 실행시간이 10초인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을 8초에 실행시 킬 수 있는 컴퓨터 B를 설계하고자 한다. 클럭 속도를 빠르게 하면 CPU의 다른 부분 설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이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하여 컴퓨터 A보다 1.2배 많은 클럭 사이클을 필요로 하게 된다. 컴퓨터 B의 클럭 속도는?
① 2.4GHz ② 3GHz ③ 3.5GHz ④ 4GHz
90. P2P(Peer-to-Peer) 네트워크 기반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PoW(Proof of Work)는 byzantine fault를 대응 하지 않는 방식이다.
② PoS(Proof of Stake)는 화폐량을 더 많이 소유하는 승인자가 우선적으로 블록을 생성하는 방식이다.
③ 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는 다수결로 의사결정한 뒤 블록을 생성하는 방식이다.
④ Paxos는 과반수의 동의를 얻은 경우에 동의 내용이 나중에 변경되지 않도록 하는 방식이다.
91.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를 처리하는 HTTP 메소드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리소스의 생성에 해당하는 메소드는 POST와 PUT이다.
② POST로 리소스를 생성하는 경우에 클라이언트는 리소스의 URI를 지정할 수 없다.
③ PUT은 멱등(idempotence)이지만 안전(safe)하지 않다.
④ DELETE와 POST는 멱등이지도 안전하지도 않다.
92.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는 통신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REST(Representation State Transfer)는 분산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규격으로 리소스의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 처리를 지원한다.
② MQTT(Message Queuing Telemetry Transport) 는 제한된 컴퓨팅 성능과 네트워크 환경에서 메시지를 안정적으로 전달하는 프로토콜로 Publish/Subscribe 형태를 취한다.
③ XMPP(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 는 XML을 기반으로 한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용 통신 프로토콜로 3개 이상의 통신 노드 간에 실시간 메시지 교환이 가능하다.
④ CoAP(Constrained Environment Application Protocol)은 제한된 컴퓨팅 성능을 갖는 디바이스를 위한 동기 통신 프로토콜로 보안을 위하여 TLS(Transport Layer Security)를 채택한다.
93. 가상메모리 시스템에서 다중 프로그래밍의 정도가 높아질수록 CPU의 이용률은 증가된다. 그러나 어느 정도를 넘어서면 CPU의 이용률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디스크 장치의 이용률이 증가 한다. 이러한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는?
① swap out ② blocking
③ fragmentation ④ thrashing
94. 페이지 기반 가상 메모리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TLB(Translation Lookaside Buffer)를 페이지 테이블의 캐쉬로 활용한다.
② 주소 변환 정보를 담은 페이지 테이블은 가급적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여 빠른 접근 시간을 보장한다.
③ 사용 빈도가 높은 페이지는 주 메모리(main memory)에 유지한다.
④ 주 메모리의 가용 페이지가 부족할 때는 향후 사용 가능성이 낮은 페이지를 교체해야 한다.
95. 낸드 플래시 메모리(NAND flash memory)는 집적도가 높고 충격에 강하며, 소음과 진동이 적다는 등의 장점으로 인해 스마트폰, 디지털 카메라, 태블릿 등 다양한 모바일 시스템의 저장 매체로 사용되고 있다. 낸드 플래시 메모리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DRAM과 마찬가지로 전원이 인가되지 않으면 데이터가 사라지는 휘발성(volatile) 저장 매체이다.
② 하나의 셀(cell)로 여러 비트를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③ 읽기/쓰기 연산은 바이트 단위로 수행된다.
④ 삭제 연산은 바이트 단위로 수행된다.
96. 서버 부하 분산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DNS 라운드 로빈 방식은 하나의 도메인 네임에 복수의 서버 IP 주소를 할당하여 클라이언트 요청을 각 서버에 순서대로 보내 주는 방식이다.
② DNS 라운드 로빈 방식의 문제점 중 하나는 특정 IP의 서버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이 사실을 즉시 인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③ DNS 라운드 로빈 방식의 장점은 특정 복제 서버에 부하가 과도하게 걸리면 해당 복제 서버로 가는 부하를 줄이기 쉽다는 점이다.
④ 계층4 (L4) 부하 분산은 부하 분산기를 활용하여 TCP 세션을 서버들로 분산하는 방식이다.
97. 오픈 소스 라이선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소스 코드 상단에 명기되어 있는 라이선스 관련 문구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② 서로 다른 라이선스로 배포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은 결합시킬 수 없다.
③ LGPL(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2.1 라이선스로 배포된 라이브러리를 다른 응용프로그램에 링크시킬 경우 해당 응용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도 함께 공개해야 한다.
④ GPL(General Public License) 2.0 라이선스로 배포된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다른 프로그램 코드에 삽입하거나 링크시켜 배포하는 경우 개발된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도 함께 공개해야 한다.
98. IPv6 데이터그램 형식은 기본 헤더와 사용자 데이터 영역으로 구분되고 사용자 데이터 영역은 다시 확장 헤더와 데이터 영역으로 구분된다. 다음 중 IPv6의 확장 헤더 유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홉간 옵션 헤더 ② 소스라우팅 헤더
③ 목적지 옵션 헤더 ④ 우선순위 헤더
99. 네트워크 장비의 라우팅 테이블에 포함되는 항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목적지 IP 주소
② 목적지로 가기위한 후속 라우터의 IP 주소
③ 발신지 IP 주소
④ IP 패킷을 내보낼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정보
100. 전송계층의 TCP의 동작을 순조롭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TCP 타이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재전송 타이머(retransmission timer)는 정해진 시간내에 세그먼트의 확인응답이 없는 경우의 재전송을 위해 사용한다.
② 영속 타이머(persistence timer)는 윈도우의 크기 결정을 위하여 사용한다.
③ 연결유지 타이머(keepalive timer)는 이미 설정된 연결을 동작 상태와 상관없이 계속 유지 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④ 시간대기 타이머(2 maximum segment lifetime timer)는 연결이 종료되는 동안 이미 전송된 패킷이 폐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정답)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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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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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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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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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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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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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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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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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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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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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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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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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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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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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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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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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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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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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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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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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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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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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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