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다음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의 실무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단순한 설계(simple design)는 설계를 간결하게 유지하여 미래의 잠재적 변경에 대비하는 것이다.
② 공동 소유권(collective ownership)은 개발자들이 코드에 대한 공동 책임을 지며, 모든 개발자가 어떤 코드라도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다.
③ 연속적 통합(continuous integration)은 특정 작업이 끝나면 바로 전체 시스템에 통합되며, 통합 후에는 모든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는 것이다.
④ 리팩토링(refactoring)은 코드 개선 사항이 발견되면 코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코드가 단순하고 유지보수하기 쉽게 된다.
▣ Agile 방법론 중 XP(eXteme Programming)의 핵심 가치와 실천 항목
1) 핵심가치
- 용기 : 고객 요구사항을 능동적으로 대처
- 의사소통 : 개발자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의 중요성 강조
- 피드백 :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피드백 제공
- 단순성 : (미래 보다는 현재의 요구에 집중한 설계를 통해) 가능한 프로그램을 단순하게 구성
2) 실천항목
- 짝 프로그래밍 : 두 명이 한 팀이 되어 프로그래밍 개발
- 집단 소유권 : 개발된 코드는 누구라도 수정 가능
- 지속적 통합 : 프로그램 버전이 일치하도록 개발된 코드는 지속적으로 통합
- 계획 수립 : 유저 스토리 중심으로 개발 활동 및 배포 계획 수립
- 작은 배포 : 작은 프로그램을 먼저 만들고 짧은 주기로 배포
- 메타포 : 은유법을 사용하여 개발자와 설계자의 괴리감을 해소
- 심플 디자인 : 현재 요구사항에 알맞은 가장 단순한 형태로 디자인
- 테스트 주도 개발 : 테스트 한 후에 프로그램 개발(TDD)
- 리팩토링 : 기능에 변화없이 프로그램 디자인 패턴 변경 통해 개선
- 주 40시간 근무 : 개발자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야근 금지
- 고객 상주 : 고객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사소통 향상
- 코딩 표준 : 사전에 정의된 코딩 표준을 통해 공동 작업 생산성 향상
정답 : ①
39. 다음에서 설명하는 UML 상태머신 다이어그램의 (가) 위치에 나타낼 표기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
trigger 이벤트가 발생 하였을 때 guard 조건이 만족하면 전이가 일어나는데 전이하면서 effect를 수행한다.
|
① trigger [guard] effect
② trigger [guard] / effect
③ trigger / [guard] effect
④ trigger / [guard] / effect
▣ State Machine Diagram
- 상태 다이어그램 기분 구문

- eventX 트리거 벤트가 발생하면 상태 B상태에서 상태 A 상태로 상태전이가 이루어질 수 있다.
- evectX 이벤트가 발생하려면 param 이 0 보다 작아야 한다
- Param 이 0 보다 작아서 eventX 이벤트가 발생하면 '/' 다음에 정의된 transitionAction() 행위가 수행된다
정답 : ②
공감과 댓글은 아이티신비에게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주세요.♥
'정보시스템 감리 기출해설 > 소프트웨어공학 해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22회) 소프트웨어 공학 / (42)~(43) 해설 (0) | 2024.11.19 |
---|---|
(제 22회) 소프트웨어 공학 / (40)~(41) 해설 (0) | 2024.11.18 |
(제 22회) 소프트웨어 공학 / (36)~(37) 해설 (2) | 2024.11.16 |
(제 22회) 소프트웨어 공학 / (34)~(35) 해설 (1) | 2024.11.15 |
(제 22회) 소프트웨어 공학 / (32)~(33) 해설 (1) | 2024.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