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세 개의 릴레이션 학생(학번, 이름, 학년, 학과), 과목(과목번호, 과목이름, 학점, 학과), 등록(학번, 과목번호, 성적)에서 “모든 과목에 수강하고 있는 학생의 학번과 이름을 검색하라”는 질의를 효율적인 관계 대수 명령어로 작
성할 때 사용되는 연산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단, 밑줄 속성은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표시한다.)
① 조인 ② 차집합
③ 디비전 ④ 프로젝션
▣ 주어진 결과에 대한 관계연산 수행
" 모든 과목에 수강하고 있는 학생의 학번과 이름을 검색하라 "
1) 등록 릴레이션 ÷ 과목 릴레이션(과목번호) → 모든 과목에 수강하고 있는 학생 검색
2) 검색 결과에 학생 릴레이션을 조인하고, 학번, 이름을 프로젝션
그러므로 디비전, 조인, 프로젝션을 사용
정답 : ②
60. 학생(학번, 이름, 학과) 릴레이션에 수학과 학생이 60명, 화학과 학생이 40명, 물리과 학생이 30명, 학과가 정해지지 않은(NULL) 학생이 10명 으로 구성되어 있을 때, 각각의 실행 결과 투플 수로 옳은 것은? (단, 밑줄 속성은 기본키를 표시한다.)
가. SELECT 학과 FROM 학생;
나. SELECT DISTINCT 학과 FROM 학생; 다. SELECT COUNT(*) FROM 학생 GROUP BY 학과; |
① 가 130, 나 3, 다 3
② 가 130, 나 4, 다 4
③ 가 140, 나 3, 다 3
④ 가 140, 나 4, 다 4
▣ SQL
- 수학과 학생이 60명, 화학과 학생이 40명, 물리과 학생이 30명
- 학과가 정해지지 않는(NULL) 학생이 10명
가. SELECT 학과 FROM 학생; → 140
나. SELECT DISTINCT 학과 FROM 학생; → 4
다. SELECT COUNT(*) FROM 학생 GROUP BY 학과; → 4
정답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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