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감리 기출해설/소프트웨어공학 해설

(제 24회) 소프트웨어 공학 / (36)~(37) 해설

아이티신비 2024. 7. 21. 09:00

36. 다음은 웹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에 대한 주요 표준과 이들에 대한 설명이다. 상호간의 연결이 가장 적절한 것은?

가. SOAP
나. WSDL
다. WS-BPEL
A. 여러 개의 다른 서비스를 포함하는 프로세스 프로그램을 정의하는데 사
용되는 워크플로우 언어
B. 서비스 인터페이스 정의에 대한 표준
C. 서비스들 간의 통신을 지원하는 메시지 교환 표준

① 가-A, 나-B, 다-C ② 가-B, 나-C, 다-A

③ 가-C, 나-A, 다-B ④ 가-C, 나-B, 다-A

 

▣ 용어설명

  •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 XML 기반의 메시지 교환 프로토콜로써 웹 서비스간의 구조적 데이터 교환에 관한 구조를 정의

  • WSDL(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

: XML 기반의 서비스 인터페이스 정의 언어로써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어떻게 커뮤니테이션 하는지 나타냄

  • WS-BPEL(Web Service-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

: 웹서비스를 사용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내에서 동작 조건을 지정하기 위한 실행언어

 

● 추가 설명) WSDL / SOAP / UDDI 개념

  • WSDL(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 : 웹 서비스 기술언어 또는 기술된 정의 파일의 총칭으로 XML로 기술괸다. 웹 서비스의 구체적 내용이 기술되어 있어 서비스 제공 장소, 서비스 메시지 포맷, 프로토콜 등이 기술된다.
  •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HTTP, HTTPS, SMTP 등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형태의 프로토콜이다. SOAP는 XML 을 근간으로 헤더와 바디를 조합하는 디자인 패턴으로 설계되어 았다. 헤더는 선택사항으로 반복이나 보안 및 트랜잭션을 정보로 하는 메타정보를 가지고 있다. 바디 부분은 주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rgration) : 인터넷에서 전 세계의 비즈니스 업체 목록에 자신의 목록을 등록하기 위한, XML기반의 규격을 말한다.

 

정답 : ④

 

37.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방법인 스크럼(scrum)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스크럼(scrum)은 소프트웨어 개발 팀이며 7명을 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② 스프린트(sprint)는 개발에서 이루어지는 반복을 의미하며 주로 2~4주 길이로 구성한다.

③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는 해야 할 일에 대한 목록이며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등이 포함된다.

④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는 프로젝트 관리자와 유사한 역할이며 팀이 스크럼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따를 수 있도록 한다.

 

▣ 스크럼은 애자일 선언 원칙을 따르는 애자일 기법이며 애자일 프로젝트 조직에게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스크럼 구성요소 중 개발팀은 7명을 넘지 말아야 한다.

스크럼 용어
정의
개발팀
(development team)
  • 자체 구성한 소프트웨어 개발 그룹으로, 7명을 넘지 말아야 한다
  • 소프트웨어 및 필수적인 다른 프로젝트 문서 작성에 대한 책임을 가진다
잠재적으로 전달 가능한 제품 증가분
(potentially shippable product increment)
  • 스프린트(sprint)에서 정한 소프트웨어의 증가분이다.
  • 핵심은 "잠재적으로 전달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 즉, 최종 제품에 포함시키기 위해 테스팅과 같은 추가적인 직업이 필요가 없는 완성된 상태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실무적으로 향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재품 백로그
(roduct backlog)
  • 스크럼 팀이 해결해야 하는 "해야 할 일(to do)" 에 대한 목록이다.
제품 소유권자
(product owner)
  • 개발에 필요한 제품의 특징이나 요구사항을 찾아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중요한 비즈니스 요구를 만족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제품백로그를 검토하는 역할을 맡은 한 개인(또는 작은 그름)이다. 제품 소유권자는 고객 일 수도 있지만 소프트웨어 회사의 제품 관리자이거나 다른 이해당사자 대표일 수도 있다.
스크럼
(scrum)
  • 매일 이루어지는 스크럼 팀의 회의로 진척사항을 검토하고 그날 처리해야 하는 일들에 대해 우선순위를 매긴다. 이상적으로 전체 팀이 서로 직접 만나서 진행하는 짧은 회의이어야 한다.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 스크럼 프로세스를 따르고, 팀이 스크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역항을 맡는다. 스크럼 마스터는 회사의 나머지와 접점 역할을 하고, 스크럼 팀이 외부의 간섭에 의해 방해받지 않도록 하는 책임이 있다.
스프린트
(sprint)
  • 개발에서 이루어 지는 반복을 의미하며, 스프린트는 즈ㅜ로 2~4주 길이로 구성한다.
속도
(veiocity)
  • 한 번의 스프린트에서 한 팀의 어느 정도의 제품 백로그를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정치 이다.

 

정답 :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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