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IFPUG의 기능점수는 개발 기능점수(DFP), 개선 기능점수(EFP), 어플리케이션 기능점수(AFP)로 구분된다. 다음과 같은 조건이 주어졌을 때, 개선기능점수(EFP)를 구하는 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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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EFP = [(ADD+CHGA+CFP+DEL)×VAFA]
② EFP = [(ADD+CHGA+CFP-DEL)×VAFA]
③ EFP = [(ADD+CHGA+CFP)×VAFA]-(DEL×VAFB)
④ EFP = [(ADD+CHGA+CFP)×VAFA]+(DEL×VAFB)
■ 해설
- 측정유형 결정
- 측정할 대상의 성격에 개발 프로젝트, 개선 프로젝트, 애플리케이션으로 구분
가. 기능점수 측정 유형의 종류
1) 개발 프로젝트
- 신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시점부터 유지보수전까지 최초기능의 크기를 산정
- 측정공식 : (UFP+CFP)*VAF
2) 개선 프로젝트
- 소프트웨어 개발이 끝난 시점부터, 소프트웨어 수정/변경이 필요한 프로젝트에서의 크기산정
- 측정공식 : [(ADD+CHGA+CFP)*VAFA] + (DEL*VAFB)
3) 어플리케이션
- 사용자에게 제공된 어플리케이션의 현행 기능을 측정한 값으로, 운영규모 파악 및 개발 및 개선 이후에 적용함
- 측정공식 : [(UFPB+ADD+CHGA) - (CHGB+DEL)]&VAFA
* ADD(Add) : 개선프로젝트에 의해 추가된 기능의 미조정 기능점수
* CFP(Count) : 데이터 컨버터에 의해 포함되는 기능점수
* CHGA(Change After) : 개선 프로젝트에 의해 수정되는 기능의 조정 전 기능점수
* CHGB(Change Before) : 변경된 기능에 대해 개선 프로젝트 전의 미조정기능점수
* DEL : 개선 프로젝트에 의해 삭제되는 기능의 조정 전 기능점수
* UFP : 조정전 기능점수
* VAFB : 개선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의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조정인자
* VAFA : 개선 프로젝트가 종료된 후의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조정인자
정답 : ④
49. 다음 Java 프로그램의 출력 결과로 가장 적절한 것은?
public class Test
{ public final int a = 10; public void runIt() { int a = 20; Runnable b = new Runnable(){ public final int a = 30; public void run(){ int a = 40; System.out.println(this.a); } }; b.ru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args) { Test c = new Test(); c.runIt(); } } |
① 10 ② 20
③ 30 ④ 40
■ 해설
- 요약 : Java 코드는 내부 클래스(inner class) 와 변수 소코프(variable scope) 에 대한 개념을 보여줌. 내부 클래스 내에서 변수 접근 및 가려짐(shadowing)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가능
코드 실행 과정 설명
- 메인 메서드 실행
Test c = new Test(); ← Test 클래스의 인스턴스 c 가 생성
c.runlt(); ← runlt() 메서드가 호출 실행
2. runlt() 메서드 실행
int a = 20; ← 메서드 내부에 지역 변수 a 가 선언되고 값 20이 할당
Runnable b = new Runnable() {...}; ← 익명 내부클래스(anonymous inner class) 생성되고,
Runnable 인터 페이스를 구현, 내부에 또 다른 지역 변수 a 선언 값 30이 할당
b.run(); ← 익명 내부 클래스의 run() 메서드가 호출
3. 익명 내부 클래스의 run() 메서드 실행
int a = 40; ← 메서드 내부에 또 다른 지역 변수 a 가 선언되고 값 40이 할당
System.out.println(this.a); ← this 는 익명 내부클리스 자신을 가리키며, 이 때 a 는 내부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a (값 30)를 가르킴
정답 : ③
50. 다음은 애자일 성과지표와 해당 지표의 정의를 나타낸다. (가)~(라)에 해당하는 가장 적절한 것은?
지표
|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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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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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제품 백로그 대비 현재까지 완료한 제품 백로그 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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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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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경과에 따른 남은 작업량을 그래프로 표시한 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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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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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경과에 따른 완료된 작업량을 그래프로 표시한 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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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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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린트 기간에 수행된 제품 백로그들의 스토리 포인트 합
|
① (가) 백로그 진척률 (나) 번업 차트
(다) 번다운 차트 (라) 속도
② (가) 백로그 진척률 (나) 번다운 차트
(다) 번업 차트 (라) 속도
③ (가) 속도 (나) 번다운 차트
(다) 번업 차트 (라) 백로그 진척률
④ (가) 속도 (나) 번업 차트
(다) 번다운 차트 (라) 백로그 진척률
■ 해설
- Velocity(속도) : 한 팀이 단위 스프린트기간 내에 완료시킨 스토리 포인트 총합
![](https://blog.kakaocdn.net/dn/GIYmz/btsLyFDFpoy/6Bx7ndNmCZmznKc9Yd8D31/img.png)
프로세스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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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 스크럼 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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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린트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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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프린트 회고
(Retrospect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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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다운 차트
(Burn-down chart) 번-업 차트 (Burn-up cha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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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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