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9)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캡슐화(Encapsulation)
답)
1. 정보 은닉을 위한 설계 원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캡슐화의 개요
가. 캡슐화(Encapsulation)의 정의
- 객체의 속성(Data Fields)과 행위(메소드, Methods)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 내용 일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객체지향의 특성
나. 캡슐화의 필요성
접근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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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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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사용성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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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캡슐화의 개념도와 접근제어자
가. 캡슐화의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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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캡슐화의 접근제어자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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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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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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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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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a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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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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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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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v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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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a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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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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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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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캡슐화의 구현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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