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기술/경영

균형성과기록표(Balanced Score Card) / ①

아이티신비 2024. 1. 28. 09:30

문제4) 균형성과기록표(Balanced Score Card)의 구성요소

 

답)

 

 

1. 감독학습 RNN 의 개요

가. 균형성과기록표(BSC)의 정의

  • 재무적 관점과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측면의 3가지 비재무적 관점을 측정 가능한 핵심성과지표(KPI)로 전환하여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성과관리를 실행하도록 도와주는 성과관리기법

 

나. 균형성과기록표(BSC)의 특징

지표간의 균형
재무-비재무, 결과-과정, 내부-외부, 과거-미래 지표간의 균형
전략과 연계
조직의 전략으로부터 도출되어, 조직의 비전 및 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목표를 기반으로 함
전략에 대한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조직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짐으로써 공통의 목표를 지향하게 함

 

2. 균형성과기록표(BSC)의 구성도 및 구성요소

가. 균형성과기록표(BSC) 의 구성도

 

 

나. 균형성과기록표(BSC) 의 구성요소

 
관점
설명
KPI
재무적관점
  • 전통적인 성과측정 관점으로 매출액, 순이익, 원가절감 등 재무적인 평가
  • 매출액
  • 현금흐름
  • 영업이익률
고객관점
  • 고객의 충성도 제고, 고객의 만족도향상 등 고객관계 관점평가
  • 고객 만족도
  • 적시 공급률
내부 프로세스 관점
  • 조직 내부프로세스의 최적화 관점에서의 성과를 평가하고, 프로세스 향상에 대한 노력을 성과로 인정
  • 생산 Cycle Time
  • 단위원가
  • 신제품 개발건수
학습과 성장 관점
  • 조직에서 구성원의 중요성을 강조
  • 구성원의 학습노력과 역량증진에 대한 성과를 측정
  • 종업원 만족도
  • 자격증 취득건수
  • BSC 는 무형자산들을 지표화함으로써, 경영의 성과를 관리하며, IT 분야에서는 IT-BSC 도 활용

 

3. BSC와 IT-BSC 비교

 
구분
BSC
IT-BSC
개념
  • 재무/고객/내부프로세스/학습과 성장관점의 성과지표를 도출하여 균형적인 성과관리방법
  • BSC를 개선, IT 서비스 품질향상 및 개발생산성 향상을 위해 기업공헌도/사용자/운영프로세스/미래지향적 관점의 성과관리방법
목적
  •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고객 서비스 및 제품의 개선과 재무적 성장 관계 파악
  • 내부 기술에 대한 고객 서비스 측면의 성과 측정
목표
  • 기업의 행동과 프로세스 변화
  • IT Value 전달 및 성과 달성 목적을 제시
활동
  • 비즈니스 거버넌스
  • IT 거버넌스
중점분야
  • 비즈니스 분야
  • 기술적 분야
활용사례
  • 경영전략 수립, 주주대상 보고
  • IT부서평가, IT 투자 전개 참고
고려사항
  • 기업내 전 영역 종합적 평가 필요
  • IT 담당자, 주요관점별 실무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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