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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

아이티신비 2024. 4. 22. 09:00

문제3) 차세대 플랫폼 기술로 등장하는 메타버스(초월우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개념

나. 운영사례

다. 시사점

 

답)

 

 

1. meta(초월)과 universe(현실세계)의 합성어, 메타버스의 개념

가. 메타버스의 정의

ASF
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공간의 융합
IEEE
지각되는 가상세계와 연결된 영구적인 3차원 가상 공간들로 구성된 진보된 인터넷
위키피디아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
  •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함.
  • 기술 연구 단체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는 메타버스를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 네 가지로 분류 함

 

나. 메타버스의 범주

범주
설명
사례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 현실공간에 2D 또는 3D 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
  • 사람들에게서 적은 거부감으로 보다 높은 몰입감을 유도할 수 있는 특징
  • HUD
  • Wearable Computer
라이프로깅
(Lifelogging)
  •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
  • 소셜미디어, 유튜브 등
거울세계
(Mirror Worlds)
  •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가상세계
  • 구글어스
  • 네이버지도
가상세계
(Virtual Worlds)
  •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
  •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리니지
  • 세컨라이프
  • 메타버스는 그 범주에 따라 게임, 이벤트, 소셜미디어 등, 다수의 운영사례가 있음

 

2. 메타버스 운영 사례

가. 현실에 판타지&편의를 입히는, 증강현실의 운영 사례

운영사례
설명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 2018년 tvN에서 방영한, 증강현실을 배경으로 만든 최초의 드라마
  • 드라마 속에서 등장인물들이 증강현실 렌즈를 개발하고 사용
나이앤틱의
지구 땅 따먹기
  • 증강현실 콘텐츠 ‘인그레스’
  • 스마트폰 GPS 정보에 기반하여 참가자가 있는 지역의 구글 지도와 연동
  • 지도 안에 ‘포탈’ 세 개를 점령하면 삼각형 모양의 땅이 만들어지고, 그 땅이 내 것이 되는 규칙
코카콜라의
‘텔레포트’
  • 핀란드와 싱가포르를 연결하는 프로젝트
  • ‘윈터 원더랜드 머신’을 제작하여 핀란드의 산타마을과 싱가포르 래플스 시티에 설치
  • 핀란드의 기계 앞에서 눈을 퍼서 담으면, 싱가포르에 있는 기계의 제설기에서 눈을 뿌려줌.
아트 시리즈 호텔의
‘스틸 뱅크시’
  • 호텔에 투숙하며 뱅크시의 그림을 훔치는 이벤트
  • 이벤트 정보, 힌트를 알리는데 소셜미디어를 사용
방탈출 게임
  • 플레이더월드의 야외형 방탈출 게임(정동을 배경으로 한 ‘백투더정동 Part 2’, 광화문을 배경으로 한 ‘광화문 김부장 프로젝트’ 등)
  • Hunt a Killer는 방탈출 메타버스를 구독경제로 구현
네이버제트의
‘제페토’
  • 3D기술과 증강현실을 접목한 강력한 아바타 서비스 제공
  •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소셜미디어 기능 제공
  • 아바타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과 이벤트 공간을 사용자가 직접 제작 가능
  • 그 외, 에어버스나 BMW의 스마트 팩토리 사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증강현실을 운영 중

 

나. 내 삶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하는, 라이브로깅의 운영 사례

운영 사례
설명
소셜 미디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 자신의 삶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기록/저장 및 공유
브이로그
  • 동영상을 뜻하는 비디오와 블로그를 합친 개념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에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공유하는 것을 의미
나이키의 운동 앱
  • 달리기를 위한 앱인 나이키 플러스 러닝, 종합적인 운동을 관리하는 앱인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 사용자의 자세한 운동 기록을 저장/보유
  • 언택트 환경에서 사용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

다. 세상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 거울세계 운영

운영 사례
설명
배달 앱
  • 배달앱에서 보이는 식당들은 모두 현실 공간 어딘가에 존재
인터넷 지도 서비스
  • 구글어스, 네이버 맵 서비스 등
  • 이미지로 표현된 도로, 건물들의 모습과 주소를 포함하여 거리사진, 항공사진 등 제공
마이크로소프트의 '마인크래프트'
  • 펜실베니아대학교, 버클리음악대학, 오벌린 칼리지 등의 학생들은 마인크래프트 메타버스 안에 자신이 다니는 대학을 똑같이 생성.
  • 일본에서는 코로나19로 등교가 금지된 초등학생들이 마인크래프트 안에 교실을 만들고 가상 졸업식을 진행, 트위터에 공유
공유 숙박앱(에이비앤비)
  • 개인이 보유한 아파트, 오피스텔, 주택 등을 등록하고, 본인이 사용하지 않는 기간에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는 방식의 서비스
  • 집 내부 구조, 숙박객이 쓸 수 있는 집기, 가전제품 등을 자세히 공개
미네르바스쿨
  • 오프라인 시설을 최소화하면서 온라인 중심으로 운영하는 대학
  • 모든 수업을 비대면 원격 강의로 진행, 수업 시간이 되면 각자 편한 곳에서 인터넷을 통해 수업에 접속
Zoom
  • 코로나19 이후 대표적으로 급부상한 화상회의 서비스
  • 인터넷 기반으로 원격 화상회의, 채팅, 전자투표, 소그룹 토론 등의 기능 제공
  • 여러 국가의 교육기관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채택한 플랫폼
업랜드
  • 구글 지도에 등장하는 실제 부동산 정보를 바탕으로 메타버스에 참여하는 사람들끼리 실제 주소와 연결된 업랜드 상의 부동산을 사고파는 플랫폼
  • UPX라는 자체화폐를 이용해 부동산 거래(UPX는 블록체인으로 관리)
카카오
  • 교통분야의 길찾기, 택시 불러주기, 대리운전, 내비게이션, 버스 노선 안내, 지하철 노선 안내, 주차장 찾아주기 등을 제공
  • 금융분야에서는 인터넷 결제를 중계해 주는 카카오페이, 온라인 주식거래 서비스,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뱅크
  • 미디어 분야는 웹소설, 웹툰, 순수문학 등의 콘텐츠 제공 및 카카오TV 운영

 

라. 어디에도 없던 세상을 창조, 가상세계 운영 사례

운영 사례
설명
온라인 게임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포트나이트, 리니지 등
로블록스
  • 사용자는 로블록스스튜디오 도구를 이용해 슈팅, 전략, 소통 등 다양한 주제의 게임 제작 가능
  • 자체 화폐 시스템 ‘로벅스’ 사용
레드데드 온라인
& 사이버펑크2077
  • 레드데드 온라인 : 사용자가 무법자와 보안관들이 대립했던 미국 서부개척시대를 살아가는 메타버스
  • 사이버펑크2077 : 2077년을 배경으로 캘리포니아 북부에 위치한 미래도시를 통해, 초거대 기업들과 갱단이 지배하는 디스토피아 세계를 살아가는 메타버스
포트나이트
  • 포트나이트 메타버스 안에서 유명 래퍼인 트래비스 스캇의 콘서트 개최
  • 나이키와 협력하여 현실 세계의 제품을 메타버스 안으로 가져가는 시도 진행
  • 마블과 협업하여 마블 영화의 히어로가 사용하는 무기를 포트나이트 안에서 사용할 수 있게 제공
루이비통과 LoL의 콜라보
  • LoL 내에서 사용하는 게임 스킨에 루이비통 문양 삽입
  • 게임에서 사용하는 로고, 캐릭터 등을 넣은 루이비통 제품 만들어 컬렉션으로 직접 판매
닌텐도의 ‘모여봐요 동물의 숲’
  • 사용자는 자신만의 무인도를 탐험하고 개척
  • 바이든은 가상세계 메타버스인 ‘모동숲’에 자신을 홍보하기 위한 섬을 만듬
  • 가상세계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포트나이트, 리니지 등의 게임형태와 로블록스, 세컨드라이프와 같은 비게임 형태로 분류 가능

 

3. 운영사례를 통해 본 메타버스의 시사점

시사점
설명
메타버스와 현실과의
조화
  • 메타버스는 인류의 삶을 확장하기 위한 영토로 활용
  • 도피처, 수용소가 되어서는 안됨.
  • 메타버스가 현실을 완전히 대체하지 않고 현실세계와의 조화로운 활동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해야 함.
인터넷, 스마트폰,
다음은 메타버스
  • 스마트폰, 트랜스휴먼과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플랫폼, 모든 사업자들은 앞으로 메타버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메타버스의 미래
  • 인공위성을 통한 통신은 현재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사용자의 위치를 더욱 세밀하게 추적 가능
  • 인공위성을 이용한 연결의 시대에는 더욱 발전된 메타버스의 등장 예상
정책 고도화
  • 기존 정책과의 조화, 지역별 정책사업 확대, 메타버스 시대에 대응한 정책 고도화 필요
  • 기술, 서비스, 윤리, 정책 등의 조화로운 발전을 통해 다가올 미래 메타버스 시대에 적극적 대비 필요한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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