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기술/소프트웨어공학

정보시스템 감리 / ①

아이티신비 2024. 1. 17. 10:00

문제4)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고시(2021-4호, 2021.1.19)에 의거한 현장 감리의 활동, 작업 내용을 기술하고 PMO(Project Management Office)와의 차이점을 설명

 

답)

 

 

1. 공통 감리의 두 번째 단계, 현장 감리의 개요

  • 현장 감리는 사전에 발주자 및 사업자에게 송부된 감리 계획서를 바탕으로 감리대상 사업에 대한 검토, 분석, 시험, 상호 검토 및 면담 등을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방향을 도출하여 감리수행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

 

2. 현장 감리의 활동 및 작업 내용

가. 현장 감리 활동

  • 현장 감리는 감리 시작, 착수회의, 감리수행, 보고서 작성 및 검토, 종료 회의, 감리 보고서 확정 및 통보의 6가지 절차로 구성

 

나. 현장 감리 단계별 상세 작업 내용

절차
상세 활동
작업 내용
감리 시작
현장 감리 준비
감리 착수회의 시간, 착수회의 참석자 확인 등 현장 감리에서 필요한 각종 준비를 하는 단계
감리 수행환경 확인
감리 장소, 시스템 환경 등 사전 준비 상태 확인
착수회의
착수회의 실시
감리 계획서 기준으로 감리 수행 절차 및 내용에 대해 설명
착수회의 결과 정리
착수회의 중 사업자 및 발주자의 요청사항, 감리범위에 대한 변경사항, 점검 항목에 대한 변경 사항이 발생한 경우 이를 감리 계획서에 반영하여 현행화
감리수행
산출물 접수
제출된 산출물 목록을 기준으로 내용물의 누락 여부를 확인
산출물에 대한 검토, 분석, 시험
감리영역별 점검 항목을 기준으로 사업목적 및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분석, 구현된 기능에 대한 시험을 통하여 요구사항 반영 확인
문제점 발견 및 개선방향 도출
개선 사항 발견 시,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향을 도출
상호 검토
감리영역 간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시로 타 감리원 또는 총괄감리원과 의사소통
사업자 면담
감리 수행 중 사업자와 면담을 실시하여 문제점 설명하고,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향을 제시
발주기관 면담
감리 수행 중 발주기관과 면담을 실시하여 문제점 설명하고,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향을 제시
문제점 및 개선방향 확정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고 실행 가능한 수준으로 구체적이며, 사업의 목적에 맞는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확정
보고서(안) 작성 및 검토
감리원별 보고서 초안 작성 및 검토
발견된 문제점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개선 방향을 감리수행 결과 보고서 초안으로 작성
보고서 초안 취합
총괄감리원이 감리원별 감리수행 결과 보고서 초안과 감리 계획서를 취합하고 종합의견을 작성하여 감리수행 결과 보고서(안)으로 함
보고서(안) 검토
감리팀 내부 검토 및 사업자, 발주자 검토를 수행하여 감리수행 결과 보고서(안)을 확정
종료 회의
종료 회의 준비
감리수행 결과 보고서(안)이 확정되고 발주자, 사업자가 검토하는 단계에 총괄감리원이 발주자와 협의를 통해 종료 회의 준비
종료 회의 실시
감리수행 결과 보고서(안)과 현장 감리 기간 중 해소되지 않는 이견 사항에 대한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토론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
보고서 확정 및 통보
보고서(안) 이견 사항 접수 및 검토
종료 회의 시 논의된 이견 사항 및 사업자 및 발주자의 추가적인 이견 사항을 접수해, 해당 감리원과 총괄감리원의 협의를 거쳐 반영 여부를 검토
이견 사항에 대한 처리 결과 공유
이견 사항에 대한 반영 여부 및 사유 등을 포함하여 사업자 및 발주자와 협의
보고서 확정 및 통보
감리수행 결과 보고서(안) 최종 확인하고 공문과 함께 발주가 및 사업자에게 통보
  • 현장 감리에서 나온 조치 내역에 대하여 시정 조치 수행 후 시정 조치 확인을 통하여 최종 감리 진행함.

 

3. 현장 감리와 PMO의 비교

가. 제도 도입 측면의 비교

구분
정보시스템 감리
PMO
제도 도입 취지
사업 수행자가 국가 정보화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발주기관의 요구대로 수행하였는지를 점검하여 정보시스템의 품질을 보장
국가 정보화 사업에 대기업집단의 참여가 전면 제한됨에 따라 발주 기관과 중소기업의 사업 관리 전문성 부족 문제를 보완
관점
제3자 관점(독립적)
발주자 관점
투입 시점
발주 후의 프로젝트 단계별 감리
발주 전과 프로젝트 중 단계별 지원
법적 근거
전자정부법 제57조 1항에 따른 의무사항
전자정부법 제34조 2에 따른 권고사항
기대효과
  • 사업 관리에 대한 점검 지원
  • 위험요소의 대응 방안 제시
  • 정보시스템 및 산출물 품질 향상
  • 잠재적인 프로젝트 위험 조기 식별
  • 조직의 목적과 IT 연계하여 관리
  • 효과적인 자원배분을 통한 비용 절감

 

나. 수행 측면의 비교

구분
정보시스템 감리
PMO
수행 역할
  • 계약서와 실제 진행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확인하고, 원인을 파악해 적절한 조치 권고
  • 단계별 검증 및 테스트
  • 산출물 검증 및 추적
  • 발주 전 : RFP 작성, 프로젝트 원칙 수립, 초기 위험 도출, 발주처 선정 지원
  • 발주 후 : 발주지원조직운영(PMO), 사업 관리 계획 수립, 업무 표준 프로세스 수립
수행 조직
감리법인
컨설팅 업체, 회계법인, 대형 SI
주요 산출물
  • 감리 계획서
  • 감리수행 결과 보고서
  • 시정 조치 확인 보고서
  • 요구사항 정의서
  • 사업자 선정 기준서
  • 사업자 관리 계획서
  • 아키텍처 정의서
  • 영역별 관리 계획서
사업관리측면
직접 사업관리업무 수행하지 않음
사업관리 수행
  • 감리는 기술적 측면의 평가 성격이며 PMO는 프로젝트 전 과정에 개입하는 관리적 성격이 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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