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다음의 Cause-Effect Graph에서 C1과 C2의 각 값에 대한 A1, A2, A3의 값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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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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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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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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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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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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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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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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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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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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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
F
|
T
|
F
|
A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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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
T
|
T
|
T
|
A2
|
T
|
F
|
F
|
F
|
A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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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
T
|
F
|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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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 원인-결과 그래프에서 사용되는 기호
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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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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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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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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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치(Equ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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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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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A then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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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이면 B=1, A=0 이면 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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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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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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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not A then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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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이면 B=0, A=0 이면 B=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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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OR,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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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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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A or B then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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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에서(1,1)=1,(1,0)=1,(0,1)=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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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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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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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A and B then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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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에서(1,1)=1,(1,0)=0,(0,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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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②
45. 다음은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이와 일관성이 있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보여 준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기준으로 할 때,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존재하는 문제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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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클래스 C3에 op1() 연산이 반드시 정의되어야 한다.
② 클래스 C2에서 클래스 C3로의 관계는 의존관계가 아니라 연관관계가 되어야 한다.
③ 클래스 C1에서 클래스 C2로의 연관관계는 C2 클래스 쪽에'*' 등의 다중성이 명시되어야 한다.
④ 클래스 C1의 op12() 연산은 ‘-’가 아니라 '+'로 표시되어야 한다.
▣ 해설
① 클래스 C3에서 op1() 연산이 반드시 정의되어야 한다.
→ C3와 C4는 일반화 관계, C3는 C4 를 상속받았으므로 부모(C4)의 op1()연산도 같이 상속받음
② 클래스 C2에서 클래스 C3로의 관계는 의존관계가 아니라 연관관계가 되어야 한다.
→ 위 시퀀스 다이어그램에서는 의존, 연관관계를 확실히 알 수 없음.
④ 클래스 C1의 op12() 연산은 '-'가 아니라 '+' 로 표시되어야 한다.
→ 스퀀스 다이어그램에서 클래스 C1이 자기자신 op12()함수를 호출하므로 private('-) 표기되어도 문제 없음
정답 :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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