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감리 기출해설/시스템 구조 해설

(제 25회) 시스템 구조 / (92)~(93) 해설

아이티신비 2025. 2. 14. 09:00

92. 다음 중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적(Static)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② 일반적으로 도착 가능한 최대 홉 카운트는 15이다.

③ 거리 벡터(Distance Vector)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다.

④ RIP를 사용하는 라우터에서는 일반적으로 일정주기로 라우팅 테이블을 업데이트한다.

 

■ 해설

  •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의 약자로, 거리벡터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발된 동적 라우팅 알고리즘이다. 인접한 라우터의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수집해 저장하고, 수집한 정보에서 Hop Count 가 가장 작은 경로로 라우팅 IGP(Internal Gateway Protocol) 로 많이 이용되는 프로토콜이기도 함
  • RIP 특징
  • Hop Count 를 기준으로 Hop Count 가 가장 최적의 경로를 찾는다(최대 Hop Count 15)
  •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을 30초 주기로 전파한다
  • Hop Count 는 0부터 15까지, 16은 무한대 라는 뜻을 가진다
  • RIP 는 라우팅 경로의 속도와는 무관하다(Hop Count 고려)

* Hop Count : 라우터를거친 수, 라우터를 하나 거칠 때마다 1씩 증가하는 수치

 

 
구분
정적 라우팅
동적 라우팅
관리
  • 수동(운영요원 작업)
  • 네트워크 변화(라우터 추가/변경/장애) 자동인지 불가
  • 자동(자동 구성)
  • 네트워크 변화 자동인지, 경로 재구성
인터페이스
  • 변경이 적을 때 유리
  • 변경이 많을 때 유리
중간경로
  • 단일 경로에 적합
  • 다중 경로에 적합
 
구분
Distance Vector(거리백터)
Link State(링크상태)
패킷전송
  • 거리와 방향을 기준 전송
  • 전체 토폴리지 고려 전송
경로
알고리즘
  • 벨만-포드 알고리즘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경로 설정
  • 라우터와 라우터 간의 거리를 더하여 계산
  • 다른 라우터까지의 Shortest Path 계산
주요 매트릭
  • Hop count
  • Symbolic Length
업데이트
시점
  • 일정주기 - 180초(3분)
  • 이벤트 기반(Link 변화 발생 시)
적용
  • 작은 규모 네트워크
  • 큰 규모 네트워크
장점
  • 모든 라우터 정보를 가질 필요가 없으므로 라우터 테이블 크기 감소, 메모리 절약
  • 구성 간단
  • 알고리즘 단순, 이해 유지 용이
  • Convergence Time 이 빠름
  • 라우팅 테이블 교환 오버헤드 감소
  • 필요 정보만 교환에 따른 네트워크 트래픽 감소
단점
  • Convergence time 이 느림
  • 주기적 정보 교환 따른 네트워크 대역폭 낭비
  • 네트워크 변화를 모든 라우터가 알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 오래 걸림
  • 라우팅 테이블 메모리 증대
  • SPF 계산 등 여러가지 계산 수행을 위한 라우터 CPU의 부하 발생
대표
프로토콜
  • RIP, IGRP
  • OSPF, EIGRP

정답 : ①

 

 

 

93. 다음 중 GPU 컴퓨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GPU는 자체 지역메모리를 사용한다.

② GPU는 고도의 하드웨어 멀티스레딩(multi-threading) 을 사용한다.

③ GPU를 사용하기 위해 CUDA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다.

④ GPU는 메모리 지연시간을 극복하기 위해 중앙처리장치를 사용한다.

 

■ 해설

  • GPU 는 메모리 지연시간을 극복하기 위해 중앙처리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아래와 같은 방법 활용

- 고도의 하드웨어 멀티스레딩 활용

- 병렬 연산 활용(CUDA 는 NVIDIA 의 병렬 컴퓨팅 플랫폼

- 전용 메모리 계층을 활용하여 접근 시간 단축

 

구분
CPU
GPU
설계 목적
  • 순차적 명령어 스트림 처리에 적합하도록 설계
  • 데이터 병렬성을 갖는 명령어 스크림을 빠르게 수행하도록 설계
캐시의 역할
  • CPU는 메모리 엑세스 상의 latency 를 줄여 성능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캐시를 사용
  • 메모리 대역폭을 극대화히기 위해 소프트웨어가 관리하는 공유 메모리 형태로 캐시를 운용
Latency
관리
  • 대용량 캐시와 분기예측 하드웨어를 통해 메모리 Latency 를 핸들링하여 이것으로 인해 상당한 면적과 전력이 소모됨
  • 한번에 수천개의 쓰레드를 지원하여, 만일 특정 쓰레드가 모모리 로드를 위해 대기 중이라면 지연 시간 없이 바로 다른 쓰레드로 스위칭 함으로써 Latency hiding
멀티쓰레딩
  • 쓰레드 스위칭에 걸리는 시간이 수습-수백 사이클 소요
  • 거의 즉작적인 쓰레드 스위칭이 가능
메인 메모리
대역폭
  • 높은 메모리 대역폭이 필요하나 GPU 대비 상대적으로 낮음
  • 그래픽 데이터 처리 특성상 온 칩 다중 채널메모리 컨트롤러를 지원함으로써 CPU대비 10배 이성의 메모리 대역폭을 지원(dGPU경우)

 

정답 : ④

 





 

공감과 댓글은 아이티신비에게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