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6) 객체지향 기법 중에는 리팩토링(Refactoring)과 디자인패턴(Design Pattern)이 있다. 두 기법을 각각 정의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
1. SW의 효율적인 설계와 유지보수를 위한, 디자인 패턴과 리팩토링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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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 패턴과 리팩토링 설명
가. 디자인패턴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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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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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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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패턴
형식 |
이름(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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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Classif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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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
(Int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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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칭
(Also Know 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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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Motiv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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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Stru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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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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렵력과정
(Collabo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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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Consequ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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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플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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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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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리팩토링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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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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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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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기법 |
결합도
측면 |
Move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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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ve Attrib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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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ract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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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집도
측면 |
Push Dow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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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sk Down Attrib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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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line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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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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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up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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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up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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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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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lace temp w/Qu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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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ame Me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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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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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bolic Cons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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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capsulate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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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 패턴과 리팩토링의 공통점과 차이점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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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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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팩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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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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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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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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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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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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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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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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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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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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