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3) 현재, 소프트웨어 기술자 구분은 과거 기술자 등급제에서 IT역량분류체계를 기반으로 한 직무제(이하 IT직무제)로 변경되어 운영되고 있으나 실무 현장에서는 여전히 폐지된 등급제가 다수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소프트웨어 기술자 구분에 대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가.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급제와 IT직무제의 개념과 특징
나. 현행 IT직무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답)
1. 기술자 권익 보호 기반 조성, 소프트웨어 기술자 경력관리 제도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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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급제와 IT직무제의 개념과 특징 설명
가.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급제 개념과 특징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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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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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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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가산정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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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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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요소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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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준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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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 불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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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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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IT직무제 개념과 특징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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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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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W분야의 경력 및 역량개발 가이드라인 제시로 개인역량 향상 여건 마련
2) 다양한 능력의 정당한 평가와 합리적인 대가 실현 3) NCS 연계 및 직무기술서 도입으로 효율적 인력 관리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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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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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평가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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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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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QF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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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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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행 IT직무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설명
가. 현행 IT직무제의 문제점 설명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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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IT직무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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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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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종별
경력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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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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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 유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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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임금
데이터 오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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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연계의
경직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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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융합 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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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현행 IT직무제의 개선방향 설명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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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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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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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종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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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종 전환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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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수준 기술자의 직종 전환 시 경력을 모두 인정하되, 각 직종별로 요구되는 특별한 능력들은 공신력 있는 평가 통해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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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조건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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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수준으로 승급하기 위한 필요 조건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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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학위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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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한 경력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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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수준 기술자의 역량을 공정하게 평가하여 경력 손실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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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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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술과 역량을 가진 인재 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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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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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인 임금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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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한 직무별 표본 확보 및 이전 SW 기술자 등급제 기반 평균임금 데이터를 병행하여 현실적인 임금 수준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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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중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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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사업 내 직무별 기여도, 투입 빈도에 따른 가중 반영하여 합리적인 평균 임금 책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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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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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업 사용 툴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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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Tool, 제품, 브랜드 명칭 등을 고려한 bottom-up 방식의 현업 사용 용어에 대한 교차 검토와 협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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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환성 및 범용성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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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역량체계와의 상호 호환성 및 범용성을 보장하여 SW분야가 전 산업과 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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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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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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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지식/기술을 SW역량체계에 신속하게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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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 및 지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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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수집/분석/예측 등에 대해 부분 자동화 및 지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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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연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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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정보 등의 빅데이터와 연계 분석하여 기업, 구직자 및 교육기관, 정책 입안자 등 주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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