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3)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기법 4가지 및 요구사항 도출 시 유의사항을 설명하시오.
답)
1. 요구사항 추적을 통한 범위 확인 기법, 요구사항 관리의 필요성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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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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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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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구사항과 개발 산출물 간의 관계와 단계별 개발 산출물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으로, 요구사항이라는 추상적 개념에서 실질적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으로 구현되는 과정과 구현되 기능이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를 파악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속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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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위기준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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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범위를 정의하고, WBS 를 작성하게 됨
- 이를 통해, 고객, 이해관계자와 프로젝트 및 제품을 만드는 기준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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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과 원가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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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구사항의 통합은 결국 Core 의 프로젝트 일정과 원가 및 예산 산정의 기준이 되며, 품질 속성을 만족시키는 Rework 및 낮은 품질 사전 제거
- 요구사항명세서, 범위기술서를 작성하는 입력물로서, 프로젝트 및 SW의 가시화(Visualization)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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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요구사항 수집을 위한 도출 기법 4가지 이상 도출기법
가. 요구사항 수집 프로세스의 ITO
수집 입력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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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구 및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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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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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위관리계획서
- 요구사항 관리계획서
- 이해관계자 관리계획서
- 이해관계자 관리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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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Interview)
- 포커스 그룹(Focus Group)
- 심층 워크샵(Facilitated Workshop)
- 집단창의력기법(Group Creativity Workshop)
- 집단 의사결정 기법(Group Decision Making Technique)
- 설문지 및 설문조사
- 관찰(Observations)
- 프로토타입(Prototypes)
- 벤치마킹(Benchmarking)
- 컨텍스트 다이어그램 문서분석(Document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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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구사항 문서(Requirement Documentation)
- 요구사항 추적 매트릭스(Requirement Traceability Matr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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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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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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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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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해관계자와 직접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정보 수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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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그룹(Focus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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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된 제품, 서비스에 대한 기대 사항과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선별된 전문가 집단으로 대화식 토론으로 요구사항을 수집하는 방법(소수 사람들로 구성;포커스 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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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 워크샵(Facilitated Work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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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적 복합 기능 이해관계자가 모여서 제품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집중 세션으로 대화식 그룹을 기반으로 이해관계자들의 합의를 유도하는 방법(생산부서 ~ 마케팅 부서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 참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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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창의력기법(Group Creativity Work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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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및 제품 요구사항을 식별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그룹 활동(브레인스토밍)을 구성할 수 있고 다양한 집단 창의력 기법 활용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임의의 관심 영역에 대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함에 있어 최선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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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의사결정기법(Group Decision Marking Tech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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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해결책으로 예상되는 결과와 함께 여러 가지 대안을 평가하는 프로세스(만장일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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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 및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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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수의 대상자에게 신속하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된 질문지로 조사 대상자가 많거나 광범위 할 경우, 신속한 자료 수집이 필요한 경우 효과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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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Observ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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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의 업무처리 방법이나 절차에 대해 직접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으로 요구사항을 명확히 설명하기 힘들거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사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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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Prototy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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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제품의 개발 전에 주요 기능을 중심으로 모형을 유사한 수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능 요구 사항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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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Benchmar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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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세스, 장비, 시스템으로 구성된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가시화하여 요구사항 정의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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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분석(Document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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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의 RFP 나 현행 시스템 혹은 프로세스 문서를 참고하여 요구사항 도출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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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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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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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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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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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범위, 제약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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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스템의 목표, 범위, 사용자, 제약사항 등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결정하여 요구사항 도출,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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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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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자료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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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 마케팅, 개발자, 기타 이해관계자, 기존 시스템, RFD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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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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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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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상적 요구(Need)를 구체적 요구(Candidate Requirement)로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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