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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 케이스(Usecase)

아이티신비 2024. 3. 20. 09:30

문제4) 다음 주사위 게임 유스케이스(Usecase)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참여자는 주사위 게임을 수행한다. 주사위 게임은 두 개의 주사위를 굴려서 결과를 보여준다. 주사위 앞면

에 나온 값의 합이 8이면 이기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지게 된다.

가. 개념적 객체 모델(Conceptual Object Model)

나.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다.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답)

 

 

1. 주사위 게임 설계를 위한 유스케이스 작성 절차 설명

 
  • 개념적 객체 모델을 먼저 작성하여, 객체간의 관계를 정립한 이후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클래스 다이어그램 작성하여 구체화

 

2. 개념적 객체 모델

가. 개념적 객체 모델 개념

 
분류
항목
설명
개념적
객체 모델
개념
  • 특정 시스템 상태에 대한 개념적 단순화와 데이터 및 관계에 대하여 제한적인 표현하는 구조기반 다이어그램
특징
  • 포괄적 객체, 특정시점, 정적 구조
  • 특정한 사건의 데이터를 식별하여 객체화 수행 후 관계를 구조화하여 포괄적 가시화

 

나. 개념적 객체 모델 작성

 
  • 주사위 게임과 주사위 굴림에 대한 포괄적 식별 가능하나, 메시지 흐름과 구조측면의 상세화 요구

 

3. 시퀀스 다이어그램

가. 시퀀스 다이러그램 개념

 
분류
항목
설명
시퀀스
다이어그램
개념
  • 문제 해결 위한 객체를 정의하고 객체간 주고 받는 메시지 순서를 시간 흐름에 따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특징
  • 시간 순서 도식화, 동적 상호 작용, 언어 사양 정의(제약 표현)
  • 시간의 순차성을 두고 메시지를 통한 데이터의 전달과 정보획득 중심 표현

 

나. 시퀀스 다이러그램 작성

 
  • 이벤트와 메시지간의 시간 따른 가독성 장점이며, 클래스 또는 객체의 관계성 식별은 불가

 

4. 클래스 다이어그램

 가. 클래스 다이러그램 개념

 
분류
항목
설명
클래스
다이어그램
개념
  •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클래스를 정의하고 클래스간 존재하는 정적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특징
  • 관계의 속성과 동작은 생략가능, 구조/관계/접근자 구성
  • 데이터와 활동을 속성과 연산중심의 클래스로 모델링 후 상호간 관계 설정으로 다이어그램화

 

나. 클래스 다이러그램 작성

 
  •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정적인 부분 표현하는 대표적 UML 구조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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