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Extreme programming에서 시스템 고객은 개발팀의 일부이고 다른 팀원들과 시나리오에 대해 토론한다.
② 사용사례 또는 사용자 스토리 단위로 조금씩 반복적으로 release를 한다.
③ Scrum approach에서는 제품 백로그 작성, 스프린트 계획 회의, 스프린트 수행, 스프린트 검토 및 회고 등의 프로세스를 가진다.
④ Sprint cycle은 inception, elaboration, construct-ion, transition이 반복적으로 수행되어 진다.
■ SCRUM 의 프로세스
● RUP의 수행단계
단계(P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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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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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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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Incep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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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주기목표(L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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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련
(Elaboration) |
|
생명주기아키텍처(L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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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축
(Construction) |
|
초기운영능력
(IOC) |
전이
(Transition) |
|
제품발표
(Product Release) |
정답 : ④
27. 다음 중 소프트웨어 비용산정 모델인 COCOMO II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COCOMO II 2000 계수조정모델에서 소프트웨어개발에 소요되는 노력의 양은 소프트웨어 규모에 대해 규모의 경제(Scale of Economy) 효과를 가지지 못한다.
② 외부입력(EI)의 복잡도 가중치와 외부질의(EQ)의 복잡도 가중치는 같다.
③ 재사용 모델에서 변경률(AAF)의 산정시 코드 변경률(CM)에 대한 가중치가 설계 변경률(DM)에 대한 가중치와 재사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통합 노력률(IM)에 대한 가중치 보다 높다.
④ 재사용 모델에서 설계 변경률(DM) 또는 코드 변경률(CM)이 0이면,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도 (SU)는 0이 된다.
■ COCOMO Ⅱ
- 기존 COCOMO 가 당시 최신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지원하지 않고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이 변함에 따라 기존 COCOMO와 ADA COCOMO 를 수정
- 개발 주기에 따라 3가지 모델 사용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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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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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리케이션 구성 모델
(Application Composition Model) |
|
초기 추정 모델
(Early Estimation Mod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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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 구조 모델
(Post-Archite Mod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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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개발 - 노력 및 크기(Size) 산정
1) 일정 산정
- 일정 산정 수식
- 노력의 양은 소프트웨어 규모에 대해 규모의 경제(Scal of Economy) 효과를 가지지 못하고 규모의 부담
효과를 반영
2) Size 산정
- SLOC(Source Lines Of Code), UFP(Unadjusted Function Points)방식 사용
- UFP 에서 EI와 EQ는 같은 가중치를 가짐
● 재사용(Reuse) - 크기(Size) 산정
-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대한 처리는 비선형 추정 모델인 아래 방정식을 사용
- 개조할 소프트웨어의 양과 세 가지 수정 정도 요인, 즉 설계 수정 비율(DM), 코드 수정 비율(CM), 개조 또는 재사용된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데 필요한 통합 노력 비율(IM) 을 추정하는 것이 포함
정답 :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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