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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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의 가치를 과거 재무적 관점에서 벗어나 과거, 현재, 미래를 평가하기 위한 전략적 공유 및 가치중심의 경영성과 관리 툴
- 재무적 관점과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측면의 3가지 비재무적인 관점을 측정 가능한 핵심성과지표(KPI)로 전환하여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성과관리를 실행하도록 도와주는 성과관리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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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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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이익과 매출과 같은 재무적 지표의 한계, 결과 중심의 과거 지향관리ㅡ 장기보다는 단기 성과에 치중, 내부효율 및 통제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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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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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슴과 성장의 관점(Perspective), 전략적 목표의 달성정도를 측정하는 KPI, 전략목표의 CSF, 전략에 대한 분석을 위한 인과관계(Cause &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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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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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의 재무, 현재의 고객 및 내부 프로세스, 미래의 학습과 성정이라는 균현성과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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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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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의 중장기 비즈니스 목표 확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식별, 기업의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성공요소(CSF), 전략의 성공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KPI 를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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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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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전 및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인과관계를 분석, 일관성 있고 균형있게 구성, 지속적인 피드백 및 문제점 파악, 공유를 통한 투명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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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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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표간의 균형 (Balanced set of measures) : 재무-비재무, 결과-과정, 단기-장기, 내부-외부, 과거-미래 지표간의 균형
- 전략과의 연계 (Derived from vision and strategies) - 조직의 전략으로부터 도출되어, 조직의 비전 및 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목표를 기반으로 함
- 전략에 대한 의사소통 (Communicating strategies) - 전략에 대한 조직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짐으로써 공통의 목표를 지향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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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B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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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BSC 의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 관점의 평가를 IT에 맞게 개선하여 평가하는 성과 평가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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