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용어/IT경영

BSC(Balanced Score Card)

아이티신비 2024. 5. 27. 09:30

전략적 성과평가 도구, BSC 개요

정의
  • 기업의 가치를 과거 재무적 관점에서 벗어나 과거, 현재, 미래를 평가하기 위한 전략적 공유 및 가치중심의 경영성과 관리 툴
  • 재무적 관점과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측면의 3가지 비재무적인 관점을 측정 가능한 핵심성과지표(KPI)로 전환하여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성과관리를 실행하도록 도와주는 성과관리기법
필요성
  • 순이익과 매출과 같은 재무적 지표의 한계, 결과 중심의 과거 지향관리ㅡ 장기보다는 단기 성과에 치중, 내부효율 및 통제 중심
구조
  •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슴과 성장의 관점(Perspective), 전략적 목표의 달성정도를 측정하는 KPI, 전략목표의 CSF, 전략에 대한 분석을 위한 인과관계(Cause & Effect)
주요기능
  • 과거의 재무, 현재의 고객 및 내부 프로세스, 미래의 학습과 성정이라는 균현성과 지표
추진절차
  • 기업의 중장기 비즈니스 목표 확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식별, 기업의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성공요소(CSF), 전략의 성공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KPI 를 정의
장점
  • 비전 및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인과관계를 분석, 일관성 있고 균형있게 구성, 지속적인 피드백 및 문제점 파악, 공유를 통한 투명성 확보
특징
  • 지표간의 균형 (Balanced set of measures) : 재무-비재무, 결과-과정, 단기-장기, 내부-외부, 과거-미래 지표간의 균형
  • 전략과의 연계 (Derived from vision and strategies) - 조직의 전략으로부터 도출되어, 조직의 비전 및 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목표를 기반으로 함
  • 전략에 대한 의사소통 (Communicating strategies) - 전략에 대한 조직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짐으로써 공통의 목표를 지향하게 함
IT BSC
  • 기존 BSC 의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 관점의 평가를 IT에 맞게 개선하여 평가하는 성과 평가 기법


 

공감과 댓글은 아이티신비에게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주세요.♥

 

'기술용어 > IT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EA(Enterprise Architecture)  (0) 2024.05.28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0) 2024.05.28
BRE(Business Rule Engine)  (0) 2024.05.27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0) 2024.05.26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0) 2024.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