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6) 금융 클라우드 서비스를 받는 금융회사의 데이터는 가장 중요한 자산이며 민감정보를 다룬다. 금융 클라우드 SLA(Service Level Agreement)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SLA 개념
나. 클라우드 SLA 가이드
다. 금융 클라우드 SLA 가이드
답)
1. SLA(Service Level Agreement) 의 개념
가. SLA 정의
- 정보시스템 사용자와 공급자 사이의 상호 동의에 의하여 서비스 수준을 명시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문서화한 약정서
나. SLA 의 구성요소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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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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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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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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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정의, 목적,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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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계약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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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카탈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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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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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W(Statement Of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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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O(Service Level O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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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M(Service Level Measur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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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R(Service Level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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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 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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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정의 변경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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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유효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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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SLA 의 주요지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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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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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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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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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가동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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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장애 발생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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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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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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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 적기 처리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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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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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가동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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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장애 건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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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도 |
고객 만족도 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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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클라우드 SLA 가이드
가. 클라우드 SLA 가이드 개요
- SLA 작성 시 제공자와 이용자가 고려해야 할 서비스 항목(가용성, 백업고객 지원 등)과 목표 수준을 제시한 지침서
- 클라우드 SLA 가이드를 통해 서비스의 수준이 명확히 제시되면, 이용자의 경우 클라우드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서비스 업체의 경우 품질에 기반한 경쟁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나. 클라우드 SLA 가이드 개요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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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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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가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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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백업·복구 및 보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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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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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약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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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계약의 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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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금융 클라우드 SLA 가이드
가. 금융 클라우드 SLA 가이드 개요 및 절차도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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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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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서비스 이용 절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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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금융 클라우드 SLA 가이드 구성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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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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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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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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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선정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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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대상 정보처리업무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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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대상 정보처리업무 중요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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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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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연속성 계획 및 안전성 확보조치 방안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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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위수탁 기준보완(클라우드 서비스 이용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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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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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의 건전성·안전성 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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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호위원화 심의·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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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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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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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및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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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서류 구비 및 금융당국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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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 최신성 유지 및 수시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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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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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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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 전략 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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