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국제연합(UN)은 매 2년마다 전체 회원국을 대상으로 전자정부 평가를 실시한다. 전자정부 평가에 대한
아래 사항을 설명하시오.
가. 전자정부 평가 개념과 평가지수의 종류
나. 전자정부 발전지수(E-Government Development Index)개념과 평가 방법
답)
1. UN 전자정부평가 이슈
- 2020년 UN에서 발표한 전자정부 평가 발표결과, 대한민국 전자정부발전지수 2위, 온라인참여지수 공동 1위 기록
- 우리나라는 2010년, 2012년, 2014년 3회 연속으로 발전지수와 참여지수 모두 1위를 차지한 바가 있으며, 2016년 발전지수 3위와 참여지수 4위, 2018년 발전지수 3위와 참여지수 1위를 기록
- 2020년 평가에서 발전지수는 2위로 이전 평가 대비 한 계단 상승하였으며, 온라인참여지수는 1위를 유지
2. 전자정부 평가 개념과 평가지수의 종류
가. 전자정부 평가의 개념
|
||
|
나. 전자정부 평가지수의 종류
구분
|
평가지수
|
설명
|
전자정부
발전지수 |
온라인서비스
|
|
통신기반
|
|
|
인적자본
|
|
|
온라인참여지수
|
정보제공
|
|
정책참여
|
|
|
정책결정
|
|
|
|
3. 전자정부 발전지수의 개념과 평가 방법
가. 전자정부 발전지수의 개념
- UN 가입국인 세계 190여개국에 대하여 온라인서비스, 통신인프라, 인적자본 부분을 종합하여 전자정부 발전 정도를 평가하는 지수
나. 전자정부 발전지수의 평가 방법
구분
|
항목
|
설명
|
온라인서비스 지수
(Online Service Index) |
평가기준
|
|
평가방법
|
|
|
정보통신인프라 지수
(Telecommunication Infrastructure Index) |
평가기준
|
|
평가방법
|
|
|
인적자본 지수
(Human Capital Index) |
평가기준
|
|
평가방법
|
|
|
|
공감과 댓글은 아이티신비에게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주세요.♥
'정보관리기술 >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급망 관리(SCM) (2) | 2024.01.26 |
---|---|
POP(Point Of Production) / ① (1) | 2024.01.26 |
ESG 경영 (2) | 2024.01.26 |
ESG 경영에서 정보기술(IT) (1) | 2024.01.26 |
SLA(Service Level Agreement) (2) | 2024.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