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기술/경영

전략적 기업경영

아이티신비 2024. 1. 28. 11:00

문제1) 전략적 기업경영(Stragegic Enterprise Management)에 대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가. 전략적 기업경영의 정의

나. 전략적 기업경영의 구성요소

다. 전략적 기업경영의 구축 방안 및 구축 절차

 

답)

 

 

1. 기업가치실현과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적 기업경영, SEM의 개요

가.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의 정의

  • 기업의 경영진이 전사적 정보를 명확히 파악하여 가치중심 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통합된 분석용 어플리케이션과 프로세스 등의 전략경영을 위한 지원시스템
  • 경영자가 가치창출에 경영활동을 집중하도록 조직의 비전/목표/전략을 정렬하고 전략과 운영을 연계하여 수익성을 제고하고자 전략실행 솔루션

 

나.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등장 배경

 

 

다. SEM의 기능/목적

  • 전략과 운영업무의 통합기반 제공 및 전략 집중형 조직 달성을 통한 책임경영 체제
  • 핵심가치동인(Key Value Driver)의 효율적인 관리

 

2. SEM의 구성도와 구성요소

가. SEM의 구성도

 

나. SEM의 구성요소 및 특징

 
구분
설명
가치중심 경영,
VBM(Value Based Management)
  • 정의 : 경영의사결정의 판단 기준을 손익위주에서 기업의 가치중심으로 전환하여, 장기적으로 회사의 미래 성장이 유지되도록 계획, 실행, 통제함으로써 회사의 기업가치를 최대화 해나가는 동태적인 경영 사고
  • 투자자본에 대한 이익에 초점, ROIC(Return On Invested Capital)와 WACC(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두 지표에 의해 평가
  • 미래 현금 흐름 창출력을 강화하기 위한 역량 정의
활동중심 원가관리,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ABC(Activity Based Costing)
  •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 정의 : 의사 결정 과정에서 경영자를 지원하는 강력한 도구이며, ABC 원가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에 나타나는 다양한 전략적이고 운영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게 하는 경영활동
  • ABC에 의한 정확한 원가정보를 바탕으로 가격의 결정, 제품믹스, 목표원가, 고객정책 등 전략적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각 조직 단위별 활동원가 분석을 토대로 품질관리, 원가개선 및 벤치마킹 등 내부업무 등 프로세스 개선을 동시에 실행
  • ABC(Activity Based Costing)
  • 정의 : 원가를 측정하고 프로세스 관련활동과 원가 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
  • 자원을 사용하는 활동에 원가를 배분하고 활동을 사용하는 원가대상(제품, 고객 등)에 원가를 배분함
  • 활동과 원가동인 사이의 인과관계를 파악함
기업성과관리, BSC(Balanced Scorecard Costing)
  • 정의 : 기업의 성과를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네 가지 관점에서 종합적이고 균형적으로 측정하는 성과관리 시스템
  • 기업의 가치와 원가라는 본연의 목적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고객만족의 향상도와 개인의 학습/성정의 달성, 그리고 조직의 역량인 프로세스를 균형 있게 관리/개선함으로써 경영품질의 수준과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론을 제공

 

3. SEM 구축절차

가. 구축절차

 

나. 구축절차

절차
설명
기업의 내외부 정보수집
  • ERP 및 외부시스템에서 가져온 다양한 정량, 정성적인 정보를 통합
KPIs 결정
(Key Performance Indicators)
  • 다양한 내외부의 정보로부터 핵심 실적 지표 값을 설정
BSC 생성
  • KPIs 를 물류 및 재무 Vlaue Chain에 연계하여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조직학습 등 기업의 전체 관점에서 균형있는 BSC 생성
Simulation
  • BSC 를 근거로 대체업무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잠재적인 의사결정이 KPIs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예측함
전략적 의사 결정
  •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기업의 이해당사자(직원, 고객, 정부)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탁월한 의사 결정

 

4. SEM 과 ERP 의 비교

구분
ERP
SEM
목적
  •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 전략적 경영, 기업가치 향상
사용자
  • 실무 및 중간관리자
  • 최고 경영자
용도
  • 금융, 제조, 유통 등 재무적 관리
  • 기업 전략적 의사결정
관리대상
  • 기업 매출 및 이익
  • 기업 가치
지향점
  • 재무적 중심
  • 비재무적 가치중심


 

공감과 댓글은 아이티신비에게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