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운영에 관한 지침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고시, 2021)’에서 정한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의 ‘영역’과‘평가항목’을 잘못 연결한 것은?
①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수립, 통제 등 관리프로세스에 관한 사항 – 협력업체 관리
② 소프트웨어 개발공정에서 필요한 분석, 설계 등 개발 프로세스에 관한 사항 – 고객 요구사항 관리
③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에 필요한 품질보증 등 지원프로세스에 관한 사항 - 형상관리
④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유지 및 개선 등에 관한 사항 – 구성원 교육
▣ 해설
영역1.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수립, 통제 등 관리프로세스에 관한 사항
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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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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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젝트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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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프로젝트의 목표 및 범위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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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프로젝트에 적용할 생명주기와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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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공수와 비용을 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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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일정과 예산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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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계획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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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프로젝트 계획서를 작성하고 승인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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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젝트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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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프로젝트 계획 요소들을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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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 프로젝트의 진척사항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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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주요 단계별 산출물 검토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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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식별된 문제들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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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시정조치 활도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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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협력업체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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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획득 대상 및 범위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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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협력업체를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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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협력업체와 계약을 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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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 협력업체의 계약 이행여부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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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제품 및 서비스를 검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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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2. 소프트웨어 개발공정에서 필요한 분석, 설계 등 개발 프로세스에 관한 사항
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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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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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고객 요구사항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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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고객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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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고객 요구사항의 변경을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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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고객 요구사항의 산출물간 추적성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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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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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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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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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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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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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 구조 설계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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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상세 설계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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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 테스트 계획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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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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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 소프트웨어 단위를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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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2 단위 테스트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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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3 소프트웨어를 통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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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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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 통합 테스트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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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 시스템 테스트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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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 인수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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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3.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에 필요한 품질보증 등 지원프로세스에 관한 사항
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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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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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품질보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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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품질보증 계획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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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품질보증 활동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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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품질보증 활동 경과를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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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형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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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형상 항목을 식별하고 계획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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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형상 통제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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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형상관리 기록을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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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4 형상 감사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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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측정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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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1 측정 및 분석 계획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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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2 측정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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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측정 결과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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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4 측정 분석 결과를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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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4. 조직의 프로세스 표준화 및 이의 적용· 확산 등에 관한 조직관리 사항
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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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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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조직 프로세스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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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와 작업환경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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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2 조직 프로세스 조정을 위한 기준 및 가이드라인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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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를 확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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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4 조직 프로세스 적용 상황을 확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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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 조직 프로세스 자산을 축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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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구성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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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 교육 및 훈련 계획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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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2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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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3 교육 및 훈련의 효과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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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5.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유지 및 개선 등에 관한 사항
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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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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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조직 성과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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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1 조직의 성과 목표를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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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2 프로젝트 성과의 측정 및 분석 방법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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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 조직 및 프로젝트의 성과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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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문제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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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1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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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2 해결할 문제를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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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3 선정된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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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4 해결방안에 따라 문제를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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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5 문제 해결방안의 성과를 기록하고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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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프로세스 개선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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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1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 및 목표를 식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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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2 조직 프로세스의 강점 및 약점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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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3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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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4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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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5 프로세스 개선 활동의 성과를 기록하고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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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교육은 조직프로세스에 포함 됨
정답 : ④
20. ‘소프트웨어진흥법’과 ‘소프트웨어사업 계약 및 관리감독에 관한 지침(과학기술정보통신부고시, 2021)’에서 적정 사업기간 산정을 설명한 것 중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적정 사업기간 산정시 1년을 초과하여 산정할 수 없다.
② 5억원 이상의 사업의 경우 국가기관등의 장이 적정 사업기간을 산정할 수 있다.
③ 정보화전략계획수립(ISP) 사업의 경우에도 적정 사업기간을 산정하여야 한다.
④ 기능점수(FP)기반으로 적정 개발기간 산정시, 1인 생산성(FP/MM)은 사업규모(FP)에 따라 다르게 적용한다.
▣ 소프트웨어사업 계약 및 관리감독에 관한 지침
제10조 (적정 사업기간의 산정)
① 국가기관등의 장은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법 제45조제1항에 따라 별표 1의 소프트웨어사업의 적정사업기간 산정 기준을 활용하여 적정 사업기간을 산정하여야 한다.
별표1.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의 적정 사업기간 산정기준(제10조 관련)
- 공통사항
1) 대상사업
소프트웨어 사업 중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관련된 과업이 포함된 사업을 말한다.
-다만, 컨설팅(정보전략계획수립(ISP), 업무재설계(BPR 등), 운영 유지관리, 하드웨어 또는 상용 소프트웨어 도입(커스터마이징을 포함한다) 등 시스템운영환경구축 사업 등은 제외한다.
<기업점수(FP) 기반 적정 개발기간 산정표>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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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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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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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소프트웨어사업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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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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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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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1인 생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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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규모(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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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생산성(FP/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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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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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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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 이상 ~ 2,000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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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
2,000 이상 ~ 3,000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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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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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00 이상
|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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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1인 총 투입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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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총 투입기간 = 사업규모 / 1인 생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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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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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적정 개발 인력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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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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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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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전체 개발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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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총 투입기간 / 적정 개발 인력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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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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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사업규모(FP)" 에 따라 "1인 생산성(FP/MM)"를 19 ~ 24까지 다르게 결정됨
정답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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