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용어/IT경영

Six Sigma(6 시그마)

아이티신비 2024. 5. 24. 09:00

기업의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주도하는, 6 시그마 방법론

정의
  • 6 시그마 수준 품질목표(100만개의 제품중에서 3,4 정도의 불량율)를 달성하기 위해서 실행되는 과학적이고 통계적인 툴 및 품질개선 프로세스
  • 경영혁신 방침에 의거 통계/과학적 기법을 활용 전사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Top-down 식 고객 지향 경영활동 컨설팅 방법론
특징
  • 통계적(계량화/측정)
  • 전사프로세스 혁신
  • 고객중심
  • 지속개선(성과/보상)
주요기능
  • 제조 공정의 프로세스 혁신DMAIC
  • 서비스 및 Total Quality 의 DMADV
  • 신제품 개발을 위한 DFSS 방법론이 존재
추진전략
  • 경영자의 리더쉽
  • 데이터에 의한 관리
  • 교육/훈련
  • 시스템 구축
  • 공감대 형성
추진절차
  • 고객분류 및 고객데이터를 수집하는 정의(Define)
  • 현재 시그마 수준 및 주요 측정 항목을 선정하는 측정(Measure)
  • 주요 원인과 개선 기회를 탐색하는 분석(Analyze)
  • 프로세스 개선(Improve)
  •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Control)
장점
  • 객관적 평가를 위한 프로세스 정량화
  • 측정단계에서 X인 자의 결과인 Y를 예상하여 중복작업 감소
  • DMAIC 를 통한 통계적 문제해결 방법론
  • 개선 전문가 양상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
활용방안
  • 프로세스 혁신에 대한 정량화된 통계적 측정
  • 경영 전반에 걸친 전사 프로세스 혁신
  • 오류 및 불량 최소화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 모든 직원이 개선을 요구하는 지속적인 개선
기대효과
  • Process 정량화
  • Rework 감소
  • 실질적 문제해결
  • 지속적 개선
  • 고객만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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