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용어/IT경영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아이티신비 2024. 6. 2. 09:00

IT 서비스 관리를 위한 Best Practice 모음집, ITIL

정의
  • 세계적인 기업으로 부터 유효성과 효율성을 검증받아 IT 서비스를 지원, 구축, 관리하기 위한 De-Facto Stamdard 주요 프로세스를 정의
필요성
  •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IT 서비스 재배치
  • IT 서비스 제공의 질 향상
  • IT 서비스 제공애 대한 비용 절감
구조
  • IT 서비스 품질의 이해 The Business Perspective
  • IT 서비스 수준 및 제공하는 Service Delivery
  • IT 서비스 운영의 Service Support
  • IT 인프라스트럭쳐를 운영관리하는 ICT Intrastructure Management
  •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사이클을 포함하는 Application Management
주요기능
  • Service Support 의 Service Desk
  • Incident Management
  • Problem Management
  • Change Mangement
  • Release Management
  • Configuration Management
  • Service Delivery Process의 Service Level Management
  • Capability Management
  • Avaliability Management
  • Financial Management
  • IT Service Continuity
장점
  • 프로세스 표준화 및 IT 아웃소싱에 대한 표준 프레임워크
  • 비용절감 및 IT 변경관리 효과적 수행
  • IT ROI 극대화
  • 안정적인 IT 서비스 운영환경 제공
  • 서비스에 대한 품질보장 및 신뢰성 확보
ITIL 3대
핵심목표
  • 비즈니스와 (고객의 현재와 미래 요구에 맞게) IT 서비스를 배치 To align IT Service with the current and future needs of the business and its Customers
  • IT 서비스 제공의 질 향상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IT service delivered
  • 서비스 제공에 대한 장기간 비용 절감 To reduce the long-term cost of service provision
기대효과
  • IT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와 고객의 만족도 증대
  • 서비스 가용성을 향상시켜 사업의 이윤과 매출 증대
  • 재작업, 시간손실을 감소시켜 비용 절감 및 자원 관리와 활용도를 향상
조직적용
고려사항
  • 기존 ITIL 기반 ITSM도입기업, ISO20000 인증기업은 서비스전략, 개선부분 중점 고도화가 바람직함
  • 신규도입예정기업은 규모, 특성에 따라 선별적 도입
향후 전망
  • ITIL 을 활용한 Reference site의 확보가 필요
  •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적용이 가능함으로 시장확대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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